2008년 10월 8일 수요일

대화의 기술

"여자들은 말이 많아!", "남자들은 확실히 둔해~~"
라고 말을 할 때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평균적으로," "대부분의 경우에는" 등의 부사구를 생략하고 말을 한다고 알아 들어야 한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다음과 같이 대응한다.
"에이~~ 그야 사람 나름이죠!" "어? 여자보다 말 많은 남자들도 많던데요...?"
소위 딴지 걸기 또는 말꼬리 물고 늘어지기 좋아하는 사람들이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니다. 다만, "평균적으로" 또는 "많은 경우에" 등을 붙이지 않았다고 시비 거는 꼴이다. 그런데 정작 본인들은 "순발력이 뛰어나다," "예리하다"는 등 자부심을 갖고 있는듯 하다.

이런 사람들과 대화를 하다 보면, 그 후 몇 번 티격 태격 말이 오가다가는
"당신이 먼저 그런 투로 말했잖아~~" "왜 반말이야~~?"
등등으로 대화의 주제와는 전혀 상관이 없는 말다툼으로 이어진다.

이것이 전형적인 "딴지걸기" 또는 "말꼬리 붙잡기" 선수들과 대화할 때 겪는 과정이다.

그렇다. 우리가 말을 할 때 비록 "~~~하다."라고 단정적으로 말을 하더라도 거기에는 "일반적으로," "많은 경우에," "대부분" 등의 부사구를 생략하고 있다는 것으로 알아 들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상대방을 정말 피곤하게 만들고, 대화가 매끄럽게 이어지지 않는다.

이런 "딴지걸기" 선수(?)들의 그런 공격(?)을 피하기 위해 조심을 너무 열심히 하다 보니 여기 부처세상 게시판에 글을 쓸 때는 매번 "많은 경우에," "대부분의 경우에," "일반적으로" 등 쓸데없는(?) 부사구를 앞에다 붙이는 몹쓸 버릇이 생겼다. 그래서 글 또는 말이 어색하게 된다. (버릇대로 하자면 "어색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등)

좋은 대화를, 좋은 소통을 하려면 이런 말꼬리 물고 늘어지기 버릇을 빨리 고쳐야 한다. 대화의 주제에 집중하고, 비록 "~~다."라고 단정적으로 말을 해도 "대충" "대게"를 빼고 말하는구나 라고 알아듣는 연습을 하면 된다.

대화할 때 주의할 점 하나 더...
"결코," "항상," "언제나," "맨날," "절대," ... 등의 강한 부사들은 가능하면 쓰지 않을 것.

그리고 "정말로 말인데..." "솔직히 말해서..." "이건 진짠데..." 등을 입에 달고 사는 사람들... 그런 부사구는 쓰면 쓸수록 손해이다. 평소에는 솔직하지 못하고 거짓말만 해 왔다는 것으로 오해 받을 소지가 있으니까.

아무튼 매끄러운 대화를 하는 데도 약간의 기술과 훈련이 필요한 듯 하다.

이상 도신의 횡설수설입니다.
_()_()_()_

댓글 2개:

익명 :

글을 읽어 보니 쓰지 않아도 되는 부사구를 달고 살았네요 교수님 글 제 마음에 와 닫습니다~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익명 :

Someone essentially helρ tο mаke
cгitically ρostѕ Ӏ might state.
This іs the verу fіrst time I fгequentеd your website page аnd so far?
I amazeԁ wіth the analysіѕ yοu mаdе to сгeate this actual
ѕubmit іncredible. Wonԁeгful
tаsk!

Αlso visit mу wеb blog payday loans